미국에 이민해 온 일 세대는 대부분 남의 사업체에서 일하다가 비즈니스를 시작한다. 언어도 자유롭지 못한 이국땅에서 아이들 키우면서 한푼 두푼 번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심지어 목숨을 담보 삼아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분들도 많이 있다.
일반인이 노동으로 부를 쌓는 것은 한계가 있다. 자영업을 운영해서 성공하는 분들도 많이 있지만, 부부가 원하는 지역에서 여행을 즐기며 여유롭게 남은 인생을 보내기 위한 목돈을 마련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여기에 은퇴한 후에도 일하지 않고 꾸준히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은 더욱더 어려운 일이다. 비즈니스를 크게 만들어 보겠다는 희망을 품고 비즈니스에 재투자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내가 잠들고 있는 동안에도 나의 투자가 여러 기업에 투자되어 수익이 창출되어야 한다.
최근 주식시장 하락을 경험하고 있지만, 작년 미국 주식시장은 57번이나 새로운 최고 기록을 세우며 23% 상승했다. 이런 이유로 작년에 백만장자가 무수히 탄생(Americans are really, really bullish on stocks, Gunjan Banerji, WSJ, Sept. 3, 2024)했다. 그러나 이런저런 이유로 나의 돈이 주식시장이 투자되어 있지 않았으면 이런 놀라운 주식시장의 수익을 받을 수 없다.
주식 투자에 관한 한인 동포의 생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주식 투자는 도박이며 실패를 경험한 분들은 주식 투자는 해서는 안 되는 투자로 결단을 내린다. 그리고 본인은 물론 남들이 주식 투자한다고 하면 적극적으로 말린다. 이래서 투자를 완전히 포기하는 그룹과 이와 반면 신문, 잡지, 친지, 특히 주식 정보 인터넷에 기웃거리며 개별적인 회사에 투자하는 분들이 있다. 주식을 사고팔고 하기에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본인이 도박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그룹이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며 아이들 키우며 이민 생활은 하루가 순간처럼 지나간다. 여기에 제대로 하는 주식 투자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행동으로 실행한다는 것은 사실 어려운 일이다. 자영업을 운용하는 분들께 노후대책을 위해서 어떻게 투자하는지 간단히 소개한다.
비즈니스 하는 분들에게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한 달에 500달러씩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했다. 비즈니스 하는 사람에게 한 달 500달러는 그리 큰돈이 아닐 수 있다. 그러나 지난 30년(1994-2024) 동안 꾸준히 주식시장에 투자했다면 비즈니스와 전혀 상관없이 현재 110만달러 이상 불어났다. 부부가 함께했다면 220만달러로 백만장자이다. 여기서 말하는 주식시장(S&P 500)이란 우리에게 익숙한 아마존, 애플, 구글,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같은 기업 500대 기업을 하나로 묶은 투자 종목이다.
주식 투자로 부를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식에 투자한다는 것은 투자의 기본인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다. 자영업 하는 사람이 한 개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면 모든 투자가 한 곳으로 집중된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주식시장에 투자하면 500여 개의 비즈니스에 분산 투자하는 것과 같고 이것이 투자 위험성을 적게 하는 것이다. 본인의 비즈니스가 실패한다고 가정해도 노후대책은 마련되는 것이다.
일부 투자자는 주식 투자로 얻는 수익은 불로소득이라고 생각한다. 땀 흘려 버는 돈만이 값지고 참된 돈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과 결론은 노후 자금, 아이들 학자금, 여러 가지 이유로 필요한 목돈을 준비하는 데 중요한 기회를 놓치는 것이다. 주식 투자로 받는 수익금은 내가 투자한 기업의 직원들이 열심히 일해서 나온 이익금이다. 내가 투자한 자금은 매우 적지만 이러한 돈이 모여서 기업은 연구 개발하여 공장을 설립하고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자본주의의 기본이며 주식시장이 커지는 이유이다.
우리가 모두 언젠가는 은퇴하게 된다. 비즈니스를 자식들에게 물려주는 경우도 있지만 노후를 위해서 비즈니스를 처분하면 목돈이 나온다. 부부가 죽을 때까지 생활비를 창출해야 하는 소중한 목돈이다. 주식 투자를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소중한 목돈을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비즈니스 운영하며 작은 투자가 은퇴할 때쯤 크게 불어난 것을 경험한 투자자는 큰 목돈 역시 제대로 하는 투자로 자연스럽게 옮겨 갈 수 있다.
오늘도 열심히 땀 흘리며 자영업을 운영하는 모든 한인에게 이 글을 바친다. 제대로 하는 주식 투자로 수익이 꾸준히 창출되어 부부가 편안하고 안락한 은퇴 생활로 이어지길 희망해 본다.
▶문의: 248-974-4212, www.BFkore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