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부터(한국시간) 한국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아름다운 문화를 알리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바로알림단’이 제14기 단원을 모집한다.
평소 외국에 퍼져 있는 한국 관련 오류를 바로잡고, 국가 이미지 개선이나 향상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참여할 수 있다. 지원 자격은 △국내, 국외 거주 만 18세 이상 한국인 및 외국인 △한국어와 외국어를 활용하여 한국 관련 오류신고 및 문화홍보가 가능한 자 △한국의 문화, 체육, 관광 등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가진 자 △바로알림단 운영 취지를 이해하며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참여가능한 자 등의 조건을 충족하는 국내외 거주 한국인 및 외국인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
한국 선발인원은 50명, 국외 선발인원은 20여명 내외이고, 활동기간은3월17일부터12월31일까지이다. 주요활동은 한국 관련 잘못된 정보를 ‘한국바로알림서비스’ 센터에 신고하는 ‘오류신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온, 오프라인에서 한국문화를 홍보하는 ‘문화홍보’, 활동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출하는 ‘바로알림단 대외홍보’ 등 세 분야이다. 활동에 따른 혜택은 △활동자료 지원 및 명함 발급 △우수활동자 대상 해외문화홍보원장 명의 상장 및 부상 수여 △참여도에 따라 1365자원봉사포털 실적 인정 및 바로알림단 활동 확인증 발급 △해외문화홍보원 주최 주요 문화 행사 초청 등이 있으며, 팀별 탐방 기회가 제공된다.
모집마감은 한국시간2월15일까지이며, 한국바로알림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지원서를 제출하면, 3월4일 금요일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지원 및 결과 확인’에서 결과확인이 가능하다.
▶문의= factsaboutkorea@korea.kr, 웹사이트=https://www.factsaboutkorea.go.kr/welcome.do
김태은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