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대학시스템(USG)이 지난 9일 조지아 26개 공립대학의 학비를 비교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개설해 학생들의 대학 진학을 돕고 있다.
‘조지아 디그리스 페이 (Georgia Degrees Pay)’라는 이 사이트는 학교별·전공별 졸업생의 급여 데이터, 졸업률, 대출 연체율, 첫해 이후 HOPE 장학금을 유지하는 비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가장 기본적인 등록금의 경우 ‘인스테이트’와 ‘아웃 오브 스테이트’ 비용을 쉽게 비교할 수 있고, 두 개의 대학을 선택해서 한꺼번에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학비, 교과서, 각종 물품 구입 등을 포함한 조지아대학(UGA)의 1년 학비는 2만 7500달러이고, 조지아텍(GT)은 2만 9500달러이다.
여기에 학자금 대출 관련 데이터도 얻을 수 있다. 이 사이트에 따르면 UGA 졸업생의 평균 학자금 대출금은 2만 달러이며, GT는 2만 5000달러이다.
아울러 학교별, 전공별 졸업생의 평균 급여도 조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공학 학사로 조지아주에서 일하는 졸업생 1년 차의 연봉 중간값은 6만 3000달러이고, 5년 차, 10년 차 단위로 연봉이 확인 가능하다.
하지만 대학별로 규모가 차이 나기 때문에 절대적인 수치만으로 대학을 선택하는 것은 무리다. 어거스타 대학, 조지아주립대(GSU), 조지아텍, UGA와 같이 규모가 큰 대학들과 상대적으로 작은 애틀랜타 메트로폴리탄 스테이트 칼리지를 절대적인 수치로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웹사이트=www.usg.edu/georgia-degrees-pay
윤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