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한 한인이나 사회초년생 또는 크레딧 점수가 망가졌다면 신용도를 쌓아야 한다.
특히 크레딧 점수는 돈과 같다. 크레딧 점수가 우수하면 자동차와 개인 융자, 주택 담보 대출 이자 등 수만 달러의 혜택을 평생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재정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크레딧이 없거나 크레딧 점수를 빨리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공동 사용자 활용
크레딧 점수를 가장 쉽고 빠르게 쌓을 수 있는 방법은 가족 혹은 지인 등 기존 카드 사용자의 공동 사용자가 되는 것이다.
공동 사용자는 기존 사용자의 기록을 기반으로 새로운 크레딧 기록을 단기간에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 카드의 혜택에 따라 공항 라운지 이용 등의 특전도 함께 누릴 수 있다.
매월 정기적으로 카드빚을 갚는다면 본인 점수도 동반 상승한다. 반대로 기존 사용자가 빚을 진 채 갚지 않으면 본인의 점수도 떨어질 수 있으니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더욱이 공동 사용자의 무책임한 카드 사용은 가족 및 지인의 크레딧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서 연체 및 채권추심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시큐어드카드 사용
크레딧 기록이 나쁘거나 아예 없다면 시큐어드(Secured) 크레딧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크레딧 점수와 관계없이 일정 금액을 예치한 뒤 발급받아 일반 크레딧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게 바로 시큐어드카드다. 이 카드는 한도, 연체 이자, 리워드 등 일반 신용카드와 기능이 대체로 동일하다. 다만, 연체 시 붙는 연이자율(APR)이 매우 높을 수도 있어서 유의해야 한다. 통상 카드 한도는 200~2500달러 사이. 이 카드를 발급받고 사용한 지 꽤 오래됐고 크레딧 점수가 많이 향상됐다면 일반 카드로 교체할 시기가 된 것이다.
인기 카드 중 하나는 디스커버의 시큐어드 카드는 캐시백, 해외 결제 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계좌 개설 후 7개월이 지나면 업체는 사용자의 내역을 자동 검토해 일반 크레딧카드로의 전환 여부도 검토한다. 일반 카드로 전환 시 예금은 사용자에게 돌려준다.
▶부모 카드에 자녀 추가
일반적인 크레딧 점수 모델은 2~6개월의 크레딧 사용 내역을 토대로 기록된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미성년자 자녀를 일찍 부모의 크레딧카드에 추가하는 방법 또한 추천했다. 이 방법을 통해 자녀가 일찍 크레딧 기록을 쌓을 수 있어서 그가 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는 18세가 됐을 때 크레딧 관리가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우훈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