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수시로 다시 읽는 책들 중에 데일 카네기가 쓴 ‘인간 관계론’이 있다. “How to Win Friends & Influence People” 이라는 카네기의 책을 몇 년 전에 아들에게서 받았다. 아들은 대학병원에 들어오는 새 인턴들에게 그 책을 하나씩 선물한다고 했다.
그 책을 처음 읽을 때 즉시 느꼈다. 나처럼 전쟁, 보릿고개, 깨진 가정, 격변의 사회 환경 속에서 생존하며 만들어진 어둡고 찌그러진 얼굴표정과 태도를 가진 사람들에게, 새 시대, 진화된 환경에서 행복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는 것을.
미국 직장에서 사람들과 어울리며 살아가느라고 나름대로 새로운 인간관계를 모방하며 배우려고 했다. 책을 읽으니, 그 속에 인간관계에 관한 내가 필요한 모두가 다 있다. 책 속의 37개의 인간 관계 기본 원리가 나를 돌아보고 고쳐 갈 기본 틀을 만들어 준다.
‘사람을 대하는 기본 원리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책이 처음으로 소개하는 원리다. 악랄한 범죄자들로 알려진 인물들, 수용소의 중범죄자들 95%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연구를 인용하면서, 저자는 비판, 비난, 불평을 받는 사람들은 불평거리를 고치는 것이 아니라, 보낸 사람에게 부풀려서 돌려보낸다고 한다. 집 나간 비둘기가 돌아오듯, 비판, 비난, 불평이 보낸 사람에게 되돌아온다고 했다.
아브라함 링컨의 사생활을 10년 넘게 연구한 저자는 링컨이 아직 지방 변호사 시절까지도 남들을 비판 비난, 불평을 말로 글로 표현하는 대표였다고 한다. 1842년 제임스 쉴스라는 정치인을 조롱한 글을 스프링필드 저널이라는 신문에 익명으로 실었다. 기사를 읽고, 반성하기는 커녕, 화가 난 쉴스가 링컨에게 사생결단 결투를 신청했다. 남에 대한 비판이 집 비둘기처럼 비판자에게 돌아온 본보기다.
죽음의 위기 앞에 서게 된 링컨은 알았다. 비판, 비난, 불평이, 상대를 개선하는 대신, 자기에게 죽음의 위험으로 되돌아왔다는 사실을. 결투를 비겁하게 피하는 과정을 통해, 링컨은 거듭났다. 비판, 비난, 불평하는 버릇을 완벽하게 고친 그는 훌륭한 대통령이 되었다.
지난 날 나의 사진들 속에 보이는 찡그리고 불만에 찬 내 표정을 읽었다. 비평, 비난, 불만에 찬 표정을 고쳐야 된다고 우둔한 나도 알았다. 비난, 비판, 불평을 반복하여 습관이 되면 많고 많은 세상일들 중에 비난, 비판, 불평 거리만을 찾는 눈과 생각의 틀이 잡힌다. 고치지 않으면 나는 그런 사람으로 평생 불행하게 산다. 비판 비난 불평거리를 찾는 대신, 감사한 일을 찾아 감사하며 웃는 얼굴을 만들어 보려고 노력을 계속했다.
“내가 만나는 사람마다 어떤 면에서는 내가 그들에게서 배울 것이 있다.” 에머슨의 말을 인용하며, 저자는 우리가 만나는 사람 마다 가진 장점을 찾아보고 표현하여 진심으로 내 이웃을 칭찬하고 인정 하라고, 사람을 다루는 두번째 원리를 제시한다. 사람이나 동물 길들이는 많은 시험을 거쳐, 칭찬 방법이 잘못을 찾아 벌을 주는 방법 보다 절대적으로 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사실과 연결된 두번째 원리다.
내 이웃을 대할 때 비난 비판 불평 대신, 그의 장점을 찾아 진심으로 칭찬하고 인정하라는 것이 책이 소개하는 37가지 원리 중에 처음 두 원리다. 그 사람의 입장에 서서 보면 다 용서가 된다는 말도 있다. 37개의 원리들은 다음 분야로 나뉘어 있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설득하는 방법, 사람을 바꾸는 방법, 결혼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
이 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저자의 제안중에는, 자신이 변하려는 절실한 결단이 필요하고, 주마다 책을 다시 읽고, 기회를 만들어 실생활에서 원리를 실험 적용하고, 협조자의 도움도 받거나 같이 하고, 주마다 얼마나 진전되었는지 점검하기를 권한다.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면 아무리 굳어진 버릇도 조금씩 변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1937년 초판이 발행된 이래 많은 언어로 번역되어 6천만 부가 팔렸고, 지금까지도 계속 사람들이 사서 보며 더 나은 사람으로 거듭나 보려는 노력의 구체적인 지침서가 된다.
하버드 대학생 268명을 1938년부터 75년간 연구한 인간 행복의 비밀, 인간 관계가 행복의 핵심이라고 한다. 사회의 높은 자리, 돈, 명성, 지능, 유전인자, 그 어느 것 보다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들이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장수하며, 경제적으로도 성공하여 행복했다는 연구 결과이다.
독서클럽 8월 모임에서 읽고 토론할 책이 인간 관계론이다. 책을 읽고 37가지 원리 중에 어느 한가지 원리라도 실생활에서 적용해 본 생생한 경험들을 독서클럽 모임에서 나누며 더 행복한 삶을 향해 한걸음 씩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