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딩 두께나 넓이 비율로 안정감·세련미 연출
타일 마감 높이·두께 결정 등도 황금비율 고려
부엌 감안해 가능한 같은 사이즈 캐비넷 배치
그리스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 아이폰 로고, 신용카드 등 세상의 거의 모든 그래픽, 사진, 제품에는 가장 아름다운 비율 즉, ‘5:8=1:1.618’ 황금비율이 쓰인다.
건축가나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취미생활이나 일상 속에서 우리가 비율을 결정해야 할 일들은 차고 넘친다.
아이폰 로고에 적용된 황금 비율
황금 비율이란 우리의 눈에 아름답고 보기에 좋다는 의미이므로 정확히 몇 대 몇의 비율 보다도 중요한 것은 눈에 보기 좋아야 한다는 것이다. 내 눈에 보기 좋으면 남들 눈에도 보기 좋은 것이고, 내가 결정한 비율이 남 보기에 좋았다면 나는 분명히 디자인에 소질이 있다.
하우스 인테리어 공사에서 아주 정성을 들여 신중히 결정해야 할 중요한 비율에 대해 살펴보자.
파르테논 신전(왼쪽)과 신용카드의 황금 비율
▶몰딩의 두께·높이의 비율= 집에는 기본적으로 써야 할 베이스보드 몰딩, 도어 캐싱 몰딩, 윈도우 캐싱 몰딩 등이 있다. 몰딩의 두께는 넓이와 관계되어 벤딩되는, 휨을 방지하는 두께로 결정된다. 몰딩의 종류는 구글에서 Dykes Molding을 검색하면 여러가지를 찾을 수 있다.
보통의 베이스보드 몰딩은 ‘5/8” THK x 5 ¼” H’를 추천한다. 하지만 도어 캐싱 몰딩이나, 윈도우 캐싱 몰딩은 집의 가치나 디자인 컨셉에 따라 두께를 다르게 써야 할 경우가 많다. 천정이 높고 넓은 집에는 폭이 넓은 도어 캐싱 몰딩을 쓰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좁은 집에는 ¾” 두께와 2 ¼” 정도의 넓이로 얇지만 세련된 클래식이 아닌 홈디포에 스탠다드로 프라이머까지 마감된 모던한 스트레이트 몰딩을 사용 하는것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같이 몰딩의 두께나 넓이를 결정하는 것은 안정감 있고 세련된 집을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일이다.
▶타일의 황금 비율= 화장실 벽에는 천정 끝까지 타일을 붙이는 것 보다는 보통 42인치 정도 높이에서 +3인치에서 +10 인치 정도까지 전기 아웃렛이나 스위치의 위치와 겹치지 않게 타일을 붙이고 그 위로는 페인트를 칠하는 것이 황금 비율이다. 이 방법은 메디신 캐비닛, 수건걸이, 액세서리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고, 유행에 맞게 페인트 컬러를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같이 타일의 마감 높이나 액센트 타일의 두께를 정하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한 황금 비율의 디자인 포인트다.
▶싱크 캐비닛 도어의 비율= 싱크 캐비닛 도어의 사이즈는 보통 24인치, 27 인치, 30인치와 같이 3인치 기준으로 사이즈가 결정된다. 높이는 보통 36인치, 42인치가 스탠다드 사이즈이므로 높이에 따라 보기좋게 옆에 장, 맞은편 장을 가능하면 같은 사이즈로 결정하는게 보기에 좋다.
캐비닛 도어의 프레임 넓이의 디자인을 결정함에 있어서도 부엌의 크기와 캐비닛의 크기를 생각하며 캐비닛을 고르는 것이 눈에 보기좋고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다.
▶문의 Lastopbuilder@gmail.com 678-908-2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