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변화는 나아지는 것을 뜻하기도 하고 나빠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 변화한다고 해서 항상 진보하는 쪽으로 변화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인간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대개 지금보다 나아지기 위해 변화를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어떤 ‘변화’를 ‘진화’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메디케어 관련 보험업계도 마찬가지이다. 해마다 메디케어에 관한 규정이 바뀌고, 특히 각 보험회사가 커버해 주는 혜택 사항에도 매년 진화한다. 이런 변화에 따라 혜택 사항이 좋아지기도 하고 나빠지기도 한다. 혜택이 좋아지는 예로는 최근에 어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메디케어 Part C라고도 함) 플랜에는 가입자가 식품을 사는 데 도움을 주는 Grocery Benefit이라는 추가 혜택 사항까지 생겨났다. 식료품을 사는 것과 메디케어 제도와 별로 관련이 많지 않을 것 같은데, 도대체 어떤 까닭에 이런 엑스트라 혜택 사항이 생겨났을까?
Grocery 혜택을 주는 첫째 이유는 개인 건강의 사회적 결정 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즉, 식량의 불안정, 주거의 불안정, 교통의 불편함과 같은 요소들은 개인 건강의 사회적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의료보험 업계에서는 이러한 개인 건강의 결정 요인에서 예방적 조치를 강조하여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Grocery 혜택과 같은 엑스트라 혜택을 줌으로써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건강한 식단을 마련하도록 돕기 위해 되도록 보다 더 질 높은 식품의 구입을 보조하라는 의미에서 Grocery 혜택을 주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의료비의 절감을 통해 의료 건강보험 회사의 경비를 줄이려는 목적이다. 보험회사들은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많은 만성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많은 의료 경비가 들어간다고 본다. 그리고 많은 만성 질환은 식단이 좋고 나쁨에 따라 질환 상태가 완화되기도 하고 악화되기도 한다고 생각한다. 질환이 악화될수록 보험회사의 경비가 더욱 많이 든다. 그러므로 Medicare Advantage 플랜 가입자들에게 ‘식품 혜택’을 제공하면 회원이 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하도록 장려하여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고 보험회사들은 보는 것이다. 가입자들이 큰 병을 앓지 않으면 의료비용을 절감하게 되므로 보험회사는 지출경비를 그만큼 줄이게 되어 좀 더 나은 이윤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 이유는 더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한 목적이다. 미국의 Medicare Advantage 시장에서는 보험회사 사이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보험회사들은 식료품 보장과 같은 추가 혜택을 제공하면 자기 회사의 플랜이 타회사 플랜보다 더욱 매력적으로 보여 더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
Grocery Benefit과 같은 추가 혜택 사항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가입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보험회사가 주기도 하고 주지 않기도 한다. 주로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가입자에게 주어지는 것이 원칙이다. 가끔 만성질환이 없는 사람도 이런 혜택을 받기도 하는데, 이것은 행정 착오이거나 특혜이기도 하다.
‘만성질환’이라는 것은 대개 최소 1년 이상 지속되고 지속적인 의료적 관심이 필요하거나 일상 활동을 제한하는 장기적인 건강 상태를 말한다. ‘만성질환’은 일반적으로 치료할 수 없지만 보편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질환을 말한다. ‘만성질환’에 속하는 질환의 종류에는 보험회사마다 약간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체로 메디케어 당국(MSC: Medicare Service Center)에서 정해 놓은 지침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되어 있다. 대개 다음과 같은 질병이 ‘만성질환’에 해당한다. ‘자가면역 질환’, ‘암’, ‘심혈관 질환’, ‘만성 심부전’, ‘말기 간질환’, ‘당뇨병’, ‘말기 신장 질환’, ‘치매’, ‘신경계 질환’, ‘뇌졸증’, ‘만성 폐질환’, ‘에이즈’, ‘만성 정신 질환’, ‘알코올 중독 혹은 약물 중독’ 등이다. 만일 본인이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정당한 혜택을 제대로 받고 있는지 보험 에이전트에게 한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문의: 770-234-4800